티스토리 뷰
1편에 이어서 콘크리트 타설 2편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콘크리트 타설준비
콘크리트는 구획내 연속하여 타설하여야 하고 타설두께는 40~50cm이하로 합니다. 2층이상의 경우는 하층부분이 굳기전에 타설해야합니다. 콘크리트 타설을 대량으로 하는 경우는 내부 진동기로 횡이동 하여 타설량을 분배 시킵니다. 콘크리트 타설전에는 철근, 거푸집, 배관, 매입 철골 등의 시공상세도 및 철근가공조립도가 제대로 배치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콘크리트 운반로, 타설시간, 타설설비, 타설위치 등이 타설계획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해야하며, 콘크리트 타설전 운반장치, 타설설비 및 거푸집 안에 청소하여 콘크리트속 잡물이 혼입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물이 있는경우 제거해야합니다.
2. 콘크리트 타설 방법 및 타설시 주의사항
1) 콘크리트 타설은 승인받은 시공계획서(Work method)에 의해서 시공되어야합니다. 타설작업시 철근 및 매설물에 위치나 거푸집이 변형 또는 손상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2) 콘크리트를 치고나서 거푸집내 콘크리트를 횡방향으로 이동시켜서는 안되며 타설 도중 재료분리가 생겼을 경우는 방지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3) 구획내 타설은 연속타설을 하여 이음을 줄여야합니다.
4) 콘크리트 표면이 수평이 되도록 타설하며 타설 1층 높이는 다짐 능력을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2층 시공시는 1층 타설이 굳기전에 이어 쳐서 1층 2층이 일체가 되도록 시공해야 합니다.
5) 거푸집의 높이가 높을경우는 재료분리 방지에 힘써야 합니다. 상부 철근 또는 거푸집에 콘크리트가 부착해 경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거푸집의 투입구를 설치하거나 연직슈트 또는 펌프배관의 배출구를 타설면에 최대한 가까이 내려 콘크리트를 타설해야 합니다. 원칙적으로는 배출구와 타설면의 높이는 1.5m 이하입니다.
6) 콘크리트 타설시 블리딩수가 있을경우는 이를 제거하고나서 콘크리트를 타설해야합니다
7) 벽이나 기둥 등의 높이가 높은 콘크리트 타설시에는 연속치는 경우 재료분리가 될수 있기에 콘크리트 반죽질기 및 쳐올라가는 속도를 조정해야 합니다.
3. 콘크리트 다짐
1) 콘크리트 다짐의 기본 원칙은 내부진동기를 이용해 콘크리트를 다집니다. 콘크리트 진동기를 연직으로 하며 일정간격(50cm이하)으로 다짐해야 합니다. 아래층 콘크리트 10cm 정도 진동기를 삽입하면서 콘크리트를 다지고, 잡아 빼는 경우는 천천히 하여 다짐후 구멍이 남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2) 콘크리트 타설후에는 매설물 및 철근 등의 주위와 거푸집의 구석까지 밀실하게 콘크리트를 채워야 하며 콘크리트 노출되는 면은 표면이 매끄럽도록 해야합니다.
3) 콘크리트 타설시 침하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벽이나 기둥의 콘크리트 침하가 거의 종료후 슬래브나 보의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침하균열 발생시 즉시 다짐이나 재진동을 실시합니다.
4) 콘크리트 다짐방법은 묽은 반죽 콘크리트에 사용하는 봉다짐과 진동다짐이 있습니다. 봉다짐의 경우 가벼운 공구로 많은 횟수를 다지는 것이 효과적이며 진동다짐기의 경우 내부 진동기는 매스 콘크리트나 무근 콘크리트 또는 된반죽에 단면이 큰 경우 사용되며, 외부진동기의 경우 얇은 벽이나 내부진동기 사용할수 없는경우에 사용됩니다.
4. 콘크리트 양생
1) 콘크리트는 타설하고 다짐후 소요기간까지 경화에 필요한 온도와 습도조건을 유지하며, 유해한 작용이 영향 받지 않기 위해 충분히 보호해야 하는데 이를 양생(Curing)이라고 합니다. 양생시에는 경화에 필요한 알맞은 습도와 온도 조절을 유지해야합니다.
2) 습도조절을 위한 습윤양생 : 양생을하기 위해서는 알맞은 습도를 유지해야합니다. 콘크리트 습도 유지를 위해서는 바람에 의한 수분 증발과 태양에 의한 직사광선에서 보호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나 콘크리트 표면에 손상이 가지 않고 작업이 될수 잇을 정도로 경화하게 되면 콘크리트 노출면은 양생용 매트나 모포등을 적셔서 덮거나 또는 살수를 해 습윤상태로 보호하면 도비니다. 또한 거푸집 건조로 인하여 콘크리트 양생에 영향을 미칠경우를 대비해 살수해야 합니다. 막양생을 할 경우는 충분한 양의 막양생재를 균일하게 살포해야 합니다. 막양생제는 콘크리트 표면의 물빛이 없어진 직후 얼룩이 생기지 않도록 살포해야하며 살포는 방향 바꾸어 2회 이상 실시해야합니다.
3) 온도조절은 위한 온도제어 양생 : 온도제어 양생을 하기 위해서는 온도제어방법 및 양생일수를 콘크리트 종류 및 형상, 치수를 고려해 적절히 정하게 됩니다. 추운 겨울 동정기의 경우 콘크리트 굳기가 지연되는 경우를 대비하여 갈탄을 이용한 증기양생이나 열풍기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런경우는 일산화탄소 중독 및 질식등 안전사고 발생율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해야합니다.
※ 참고로 동절기 콘크리트의 경우 통상적으로 기온이 영하 4도씨 이하로 떨어질 경우는 콘크리트 타설을 하지 않습니다.
4) 진동 충격에 의한 보호 : 양생기간중 진동이나 충격등에 의해서 재료분리가 생길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콘크리트를 외부 충격에 의해서 보호해야 합니다.
콘크리트 관련된 추가글은 아래를 참고하시고 유익한 정보로 다음 포스팅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신 분들은 아래에 ♡공감 꾹 부탁드릴께요 ^-^